본문 바로가기

터키아빠의 수다/터키아빠의 아빠되기

몰랐던 사실 - 갓난 아기는 정말로 "응애" 하고 울더라

2011. 2. 12 새벽 3시 25분

그토록 기다리던 터키양이 태어났습니다.
예정일을 5일이나 지나서 3.58 Kg 으로 건강하게 태어났습니다.

이 사진은 태어나자 마자 10분도 안되어 찍은 사진입니다.
엄마 뱃속에 오래 있어서 얼굴이 좀 불었네요 ㅋㅋ





보통 아기 울음소리를 "응애" 라고 표현을 합니다.
근데 정말로 "응애" 하고 울더군요!!
정확하게는 "응! 애~~" 하고 울더라구요.
아래는 증거샷입니다.



터키양이 낮에는 정말 순하고 젖도 잘 먹고 잘자고 이쁜짓만 하다가
밤만 되면 엄마, 아빠 맘 아프게 울기만 합니다.
거의 4시간을 쉬지않고 울어요.

초보 아빠 인터넷을 뒤적거립니다.
"영아산통" ~~ 두둥~
울 터키양이랑 똑같다!!!

- 영아산통이란?
3개월 미만의 어린 영아가 이유없이 우는 것을 영아산통이라고 합니다.
영아산통은 신생아의 20%만이 겪으며, 생후 2~4주경에 시작해 생후 4개월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 영아 산통의 특징
1) 우는 시간
흔히 밤중이나 새벽에 자다가 발작적으로 울어대는데, 특히 밤 6시부터 10시 사이에 많이 운다네요.
2) 우는 모습&울음소리
영아 산통으로 아기가 울 때에는 몸에 힘을 꽉 주고 울어서 얼굴까지 빨갛게 변합니다.
또, 식은 땀을 흘릴 정도로 세차게 우는데, 때로는 3시간 이상 울기도 해서 초보엄마 아빠를 걱정시키는 경우도 있다네요.
3) 원인
영아산통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부분 첫 아기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변비나 대장염같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병력이 있을 때에도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수유할 때 들이마신 헛공기와 소란스러운 주위환경, 가족 간의 불화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일부 의사들은 영아산통의 존재자체를 인정하지 않기도 한답니다.
4) 대처방법 
평소 수유 후 트림을 잘 시키고 따뜻한 물을 주거나 배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영아 산통 이후에 후유증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그래도 영아 산통으로 아기가 울면, 집안 분위기를 조용하게 하고 재빨리 안고 달래주세요.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라면, 유제품이나 카페인의 섭취를 금하는 등 먹을 것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폭풍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건 먹는거 조절밖에 딱히 없더군요.
일단 모유수유하는 엄마가 먹지 말아야 할 것을 정리했습니다.
우유,두유,토마토,딸기,초코렛등 단거,탄산,생강,양파,양배추 등등등

그로부터 이틀이 지난 오늘은 순한 양이 되었습니다. ^^;;
영아산통이 없어진걸까요?
거짓말처럼 밤에도 잘먹고 잘자네요.



자면서 웃기까지 합니다. ㅋㅋ
천사가 따로 없네요.
이뻐서 죽을것 같아요 ㅋㅋ

터키야 아빠가 우리 터키를 완전 사랑한단다~
씩씩하고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PS)
요즘 회사일이 너무 바빠서 포스팅도 할 엄두가 안나네요.
매일같이 새벽 2~4시 퇴근하다 보니...
가끔 쉬는날이면 죽은듯이 잠만 자고 만사가 다 귀찮아 집니다. ㅠㅠ

갓태어난 우리 터키와 특히 터키 엄마에게 고개를 못들겠습니다.

앞으로 포스팅이 많이 늦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